부동산 경매 방법_01_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장단점
부동산 경매의 장점
부동산 경매의 장점은 지속성, 가속성, 수익성이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 부동산 경매를 선택한 이유는 일정한 수익이 들어오는 자산을 모아야 하고, 노동력 대비 수익이 좋아야 시간도 같이 벌 수 있으며, 최소한의 노동으로 돈을 벌고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부동산 경매란?
부동산 경매는 부동산의 소유자가 채무를 갚지 못할 경우 채권자가 경매를 신청하고 법원에서 경매를 진행하는 것이다.
제3자가 구매하면 그 돈으로 채권자에게 돈을 돌려준다.
부동산 경매를 선택한 이유는
1) 시세보다 싸게 살 수 있는 기회
2) 회사와 겸업이 가능
3) 일반 대출보다 대출이 잘 나오기 때문
일반적으로 부동산 경매에 대해서는 비도덕적이고 두렵고, 명도가 힘들고, 이미 포화상태라 싸게 사기 힘들다는 편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부동산 경매가 사회 선순환이고, 모르기 때문에 두렵고 경험 부족이 걱정이며, 포화상태가 아닌 곳을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자들만 건물주라는 말이 있지만, 일정한 수익이 들어오는 자산을 모으기 위해 부동산 경매를 선택했습니다. 부동산 경매는 수천만원~수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핵심 정리※ 부동산 경매는 시세보다 싸게 살 수 있고, 대출이 일반 대출보다 잘 나오며, 모르면 두렵지만 알면 두렵지 않고, 소액으로도 가능하다.
나와 맞는 부동산 경매 투자 방향은?
부동산 투자 방향은 시세차익과 임대수익이 있다.
시세차익은 싸게 낙찰받고 높게 팔아 차익을 얻는 것이고,
임대수익은 월세를 받으면서 일정한 현금흐름을 얻는 것이다.
시세차익은 매매가가 원가보다 변동이 크기 때문에 맞지 않았고, 언제 들어올지 모르는 1회성 수익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변화가 없어 임대수익을 선택했다.
중간 은퇴를 하고 제2의 인생을 만들고 싶었고, 회사를 그만둘 수 있는 일정한 소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경매로 낙찰받는 주거용은 아파트&오피스텔과 빌라가 있다.
아파트&오피스텔의 장점은 주차와 관리가 편하고 거래가 많아 매도가 잘되며 시세 상승 기대감이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경쟁률이 높아 낙찰 가능성이 낮고 소액으로 하기 힘들 수 있다는 것이다.
빌라의 장점은 소액투자 가능하고 월세 수익률이 높으며 구옥빌라의 미래가치 기대(재개발/재건축)가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구옥빌라 매도가 잘 안되고 주차, 관리가 불편하다는 것이다.
저는 소액으로 가능하고 수익률이 높으며, 현금흐름이 목표이기 때문에 매도 문제는 상관없고, 월세를 받으면서 살다가 재개발/재건축 시 팔아도 되는 빌라를 최종적으로 선택했습니다.
※핵심 정리※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 임대수익을 선택했고, 소액으로 가능하며 수익률이 높은 물건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원하는 기준에 도달하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 수 있다.